노동과 민중

쌍용차 노조 ‘격렬한 저항’…경찰 특공대 투입시기 최종 조율

녹색세상 2009. 7. 23. 16:59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원들과 경찰이 대치중인 경기 평택공장에서 22일 조합원들이 도장공장 밖에서 화염병을 던지며 경찰과 충돌했다. 조합원 30여명은 이날 오후 6시20분께 도장공장 옥상의 엄호를 받으며 공장 밖으로 나와 경찰을 향해 화염병을 던지며 격렬하게 저항했다. 도장공장으로 부터 50여m 앞에 저지선을 구축했던 경찰은 노조 측의 저항에 한때 정문 앞까지 100여m 밖으로 밀려났다가 다시 50여m 앞 저지선을 회복했다. 경찰은 헬기를 동원해 최루액과 스티로폼이 녹을 정도로 독성이 강한 화학물질이 들어있는 봉투를 도장공장 옥상에 떨어뜨리며 맞섰다.

 

 


노조 측은 경찰이 음식물과 의약품 반입을 모두 차단한데 이어 사측이 소화전마저 끊어 버려 조합원들을 심각한 위험에 빠트린 것에 반발해 위력시위를 했다고 밝혔다. 사측은 이날 정문 앞 소화전에서 호스를 이용해 본관에만 물이 공급되도록 하고 도장공장으로 연결된 소화전을 차단해 비상 시 화재 진압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옥쇄파업 중인 노동자들이 인화 물질이 가득   도장 공장에서 불어 타 죽으라는 짓거리를 자행했다. 같은 시각 공장 밖에서는 오후 3시 평택역에서 집결한 민주노총 조합원 등 2000여명이 쌍용차 정문 부근 삼익아파트 앞까지 접근했다가 경찰에 막혀 자진해산했다.

 

 


앞서 오후 2시에는 보건의료단체연합과 인권단체연석회의 등 인권·의료단체 회원들과 의사 등 40여명이 단수와 의료진 차단에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들은 봉쇄를 풀고 물과 식료품, 의료진 진입 허용 등을 요구하다가 경찰의 진압으로 의사 등 2명이 연행된 뒤 흩어져 공장 주변에서 시위를 이어갔다. 한편 경찰은 이날 특공대 투입을 위한 컨테이너박스를 제작해 공장 동쪽 주차장에 배치하고 본격적인 강제해산작전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 공장 주변에는 경찰특공대 2개 제대 60여명이 지난 20일부터 대기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자동차공장을 공동묘지로 만들 것인지 대화로 문제를 해결한 것인지 이명박 정권의 선택만 남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