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목사로서 사람을 죽일 수 있느냐?”, “한 미치광이가 큰 차를 몰고 대로를 질주하고 있다. 내가 목사로서 할 일은 죽은 사람들의 시신이나 거두어 장례를 치르는 것이 아니라 미치광이를 차에서 끌어내려 제 자리로 갖다 놓겠다.”
위의 이야기는 신앙을 가진 양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행동하는 신앙인이자, 실천하는 지식이었던 ‘디트리히 봅훼퍼’ 목사의 법정 최후 진술이다. 언제 들어도 많은 이들의 가슴을 뭉클하게 하고 심금을 울린다. 2치 대전이 일어난 후 히틀러 파쇼 집단의 ‘광란의 질주’에 독일의 모든 지성은 숨 죽이고 있었다. 독일 언론이 조용했고 먹물들은 입 다물고 눈치만 보고 있었으며, 거대 조직인 카톨릭교회는 나찌와 ‘암묵의 밀약’을 즐기면서 타협하고 있었다.
나치의 금괴를 로마 교황청으로 빼 돌려 떡고물을 챙겼다는 공공연한 비밀도 있다. (무솔리니와의 뒷거래는 굳이 거론할 필요조차 없을 것이다.) 독일의 개신교 역시 대다수는 조용했으나 ‘디트리히 본훼퍼’를 중심으로 한 ‘고백교회’는 지하에서 치열하게 투쟁하면서도 ‘전쟁이 끝난 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까지 했다. ‘고백교회’의 그런 피눈물을 결코 헛되지 전쟁이 끝난 후 나치청산의 원동력이 되었으며, 세계를 향해 자신들이 저지른 ‘잘못에 대해 고백’하고 용서를 빌었다.
특히 유대인들에 대한 대량학살에 대한 사죄는 고백교회가 아니었으면 불가능했다고 할 정도다. 전쟁 후 복구를 하고 경제가 자리를 잡아갈 무렵부터 독일교회협의회 ‘제3세계개발처(RZE)’를 통해 많은 제 3세계의 민주화 운동을 지원했다. 한국의 ‘종로5가’로 부르는 ‘기독교회관’과 기독교방송(CBS), 크리스챤아카데미 등은 독일교회의 지원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었을지도 모른다. 6월 30일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의 시국미사를 시작으로 막힌 서울광장이 열리고, 7월 3일 한국기독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 주최의 ‘시국기도회’와 실천승가단을 중심으로 한 불교계의 시국법회가 열렸다.
그 동안 이명박의 ‘광란의 질주’에 맞서 연일 촛불을 들고 싸우느라 지쳐 있었던 시민들에게 다소나마 위안이 되었다. 특히 7월 5일 촛불집회에는 1천여명의 기독교신자들이 즉석에서 성가대를 꾸려 노래를 시민들에게 선사하며 많은 박수를 받았다. 성직자들이라 부르는 종교인들이 최소한 2~3주는 시청 앞을 지키고 있을 줄 알았는데 6월 6일 사제단이 미사 후 철수하고, 개신교는 저녁에 나오려 했는데 서울시의 강제철거로 ‘촛불교회’ 마저 뜯기는 수모를 당했다. 혹시나 하며 기대를 했는데 역시나 종교 특유의 기회주의적 본성을 그대로 드러내고 말았다.
▲ 광우병위험 미국산쇠고기 수입 전면 재협상 촉구 및 국민무시 이명박 정권 심판 100만 촛불대행진에 참석한 시민들을 원천봉쇄하기 위해 새로 등장한 ‘명박산성에 꽂힌 태극기와 뒤에 가득 찬 닭장차와 전경들. ‘명박산성’을 넘는 선두에 종교인들이 서야 한다.
“사랑은 불의와 함께 기뻐하지 않고, 진리와 함께 기뻐한다”는 사도 바울의 고백을 안다면 기독교는 당장 길바닥이나 시잘 집무실 앞에라도 천막을 치고 ‘금식기도’를 하면서 국민들을 향해 ‘촛불과 함께 한다’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대구의 경우 7월 4일 그 얼굴이 그 얼굴인 목사들이 ‘간판만 너 댓개 되는 기독교단체’의 이름으로 ‘시국기도회’를 했다. 촛불집회 후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모인 ‘6.10항쟁기념촛불집회’에는 기념사진 찍고 10분짜리 설교만 했다.
7월 8일(화) 불교계의 ‘시국법회’가 촛불집회 장소인 대백 앞에서 열린다고 들었는데 가보니 ‘전날 갑자기 취소’하고 종교계는 빠지기로 했다는 말을 듣고 너무 허탈해 할 말을 잊었다. 기독교의 역사를 보면 늘 역사 변화에 ‘무임승차’를 하고 결정적인 순간에 빠지는 기회주의적 속성을 끊임없이 나타난다. 제국주의의 앞잡이 노릇을 한 것은 두말 할 필요조차 없다. 종교개혁은 기독교 내부에서 모순을 극복하고자 하는 운동이 아니라 ‘르네상스’라는 사회변혁의 물결에 떠 밀려 살 길을 찾은 전형적인 생색내기용의 ‘무임승차’요 기회주의적 행태를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다.
당시 ‘토마스 뮨쩌’를 중심으로 한 ‘농민반란’과 같이 근본적인 변혁을 시도하려는 세력에게 찬물을 끼얹고 신흥세력으로 떠 오른 시민계급(자본가)과 손잡은 ‘마르틴 루터’나 ‘존 캘빈’ 같은 집단이 종교 개혁의 주도권을 잡은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한국교회는 1970년대 암울했던 유신시절 피난처 역할을 했으나 1980년대 이후 민중세력의 변화요구가 용솟음치자 그나마 이웃과 함께 하던 민중교회들 조차 지리멸렬하고 말았다. 노무현 정권 시절 기독교운동은 ‘종로5가’ 인맥을 타고 한 자리하며 호강하다가 다시 교회로 돌아오는 등 아주 추잡한 짓도 서슴지 않았다.
상식이 있는 성직자라면 ‘시국미사’와 ‘시국기도회’를 통해 열린 서울광장을 주인인 시민들에게 돌려주고, 촛불을 끄지 않고 이어가기 위해서라도 그곳에서 버티며 이명박의 ‘광란의 질주’에 쇄기를 박는 일에 함께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몇 일 ‘머물다 가는 나그네’였을 뿐 상처받아 아파하는 이웃과 함께하는 동지가 아니었음을 자신들이 보여주었다. 자신들의 입으로 그렇게 떠들던 ‘선한 사마리아인’이 아닌 비겁한 제사장 짓을 자청했다. 종교인들이 입만 열만 말하는 ‘평화집회’라는 게 미사나 예배 후 그냥 시내 한 바퀴 도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태풍전야의 고요와 태풍의 중심이 조용하다고 고요하다고 부르는 멍청한 인간은 없다. 그것은 언제 터질지 모르는 뇌관일 뿐이다. 광우병정국에서 이명박은 ‘만악의 근원’이요 ‘악의 축’이지 그를 ‘사랑한다’고 하는 것은 지나친 ‘접대용 발언’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 7월 6일(일) 오후에 ‘촛불교회’가 강제철거 당하는 것을 보고 ‘이명박 정부에게 더 이상 기대할 게 없다’고 한 어느 신부의 말은 너무나도 순진하기 그지 없는 말이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명박은 전과14범이다’며 탄핵해야 한다고 할 때 ‘이명박은 회개(悔改)하라’고 한 목사들은 ‘쥐박이 잡으러 왔다’고 한 10대 청소년들 보다 인식 수준이 한참 떨어져 있음을 증명했다. 이명박은 끌어내려야 할 대상이고, 한나라당은 해체해야할 집단이지 그들에게 일말의 기대라도 하는 것 자체가 어리석기 그지없는 짓이다. 이제 한국기독교(신구교)의 본질과 한계는 분명히 드러났다. 정의구현사제단과 기독교운동의 바닥을 그대로 보여줬다. 지금이라도 신뢰회복을 하려면 이명박을 끌어내리고 위해 ‘명박산성’을 넘는 선두에 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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