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과 민중

쌍용차 사측 ‘협상 결렬’ 선언 정부 방관 속 ‘대충돌’ 우려

녹색세상 2009. 8. 2. 22:03

쌍용자동차 회사 ‘청산 전제로 회생계획 제출 검토’


쌍용자동차 노사가 끝내 사그라지던 ‘희망의 불씨’를 살리지 못했다. 2일 쌍용차는 7월30일부터 나흘 동안 벌여온 노조와 끝장협상의 결렬을 선언하고 “법원에 청산을 전제로 한 회생계획 제출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유일ㆍ박영태 쌍용차 공동관리인은 이날 오전 10시 경기 평택공장 남문 앞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노조가 ‘총고용 보장’이라는 원칙을 바꿔 대화에 임하겠다고 밝혀 협상을 벌였으나 협상 과정에서 단 1명의 구조조정도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하면서 대화 진전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협상을 중단했다.”고 말해 양보의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회사 쪽은 이번 나흘간 협상에서, 지난 6월8일 통보한 정리해고자 974명 가운데 40%에 이르는 390명을 무급휴직이나 영업직으로 전직 등을 통해 직접고용을 보장하고 나머지 584명은 희망퇴직(331명)과 분사한 회사로 재배치하는 안을 내놨다. 그러나 노조는 정리해고 철회를 전제로 한 ‘비상인력운영계획’에 따라 고용관계를 유지할 것을 요구하며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노조는 이날 오후 점거농성장인 도장공장 안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가 추진하는 영업직 전직 등의 일부 계획을 수용하고 임금 추가삭감안에 양보하면서 대타협을 하려고 했는데 정리해고 대상자 가운데 6 대 4의 비율을 정해 일방적 해고를 끝내 강행하려 했다.”며 “결렬 이후 목숨을 걸고 싸우겠다”고 밝혀 큰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되었다.


옥쇄 파업 중인 노조가 이렇게 ‘결사항전’의 뜻을 밝히고, 4600명의 회사 임직원들 사이에 ‘공장 진입 주장’이 짜 놓은 각본이 확산됨에 따라 평택공장에선 대충돌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노조 쪽은 아직 “대화의 창구는 열려 있다”고 말했지만, 회사 쪽이 “마지막 회사 안을 받아들이는 것 외엔 대화가 없다”고 밝힘에 따라 극적 막판 대타협의 가능성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특히 회사가 ‘청산을 전제로 한 회생계획 제출’을 언급함에 따라, 쌍용차의 청산절차 논의가 가속화할 전망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는 기업의 해체를 전제로 하는 회생계획안으로서 자산처분 및 분배절차가 끝나면 회사는 소멸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협력업체와 거래업체를 포함한 수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평택 지역경제가 파탄 날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다. 정부는 법원의 결정을 지켜보면서 당장 협력업체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한편 민주노동당은 홍희덕 의원과 이수호 최고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오전 평택공장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교섭 결렬 선언은 쌍용차의 평화적 해결을 기대한 국민들의 바람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무대책으로 일관해온 정부 당국은 이제라도 직접 사태 해결에 나서 공권력에 의한 대형 참사를 막고 쌍용차 회생을 위해 나서라”고 촉구했다.


진보신당의 노회찬 대표와 조승수 의원을 비롯한 당 집행부도 쌍용차 공장 앞에서 무기한 농성을 이어가면서 “노동자들의 일방적인 희생 강요를 취소하라”고 요구하며 당사를 평택으로 옮겼다. 전국 각 지역 용산참사 해결과 쌍용자동차 노동자들에 대한 ‘집단 살인 중단’을 촉구하는 시국 농성이 이어지고 있다. 전기마저 차단시켜 암흑천지를 만들어 놓고 경찰특공대를 헬기로 투하시키는 진압 작전을 세운 문건이 발견되는 등 이명박 정권과 사측은 해산시키기 위한 명분을 쌓아왔다. ‘함께 살자’는 노동자들의 간절한 절규를 외면하고 공동묘지로 만들려는 음모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