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과 민중

쌍용차 ‘폭풍전야’…수면가스 사용 진압계획

녹색세상 2009. 7. 20. 00:40

의료진과 음식물 반입조차 금지시킨 경찰과 쌍용차


경찰이 노조가 점거 파업을 벌이고 있는 쌍용차 평택공장에 공권력 투입준비를 마친 가운데, 한겨레신문이 단독으로 입수한 사측의 수면가스진압에 대한 계획이 알려지면서 긴장감이 점점 더해지고 있다. 자칫하면 인명 살상의 위험이 있는 가스를 사측이 일방적으로 사용할리 만무하다. 그런 권리도 없거니와 지금까지 회사 측에서 진압 방식을 거론한 예가 한 번도 없었다. 이는 경찰과 사전에 상의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음을 보여주는 증거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경기경찰청 관계자는 “평택공장으로 통하는 4곳의 출입문을 확보하고, 현재 공장안의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아직 경찰병력 투입에 대한 시기를 결정하진 못했지만, 노조와 충돌 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변수와 상황에 대해 실무대책회의를 벌이고 있는 중”이라고 말해 강제 진압이 임박했음을 분명히 했다. 경찰과 사측은 현재 외부인의 출입과 물품 반입을 막고 있으며, 지난 16일부턴 부식차량의 출입을 통제해 음식물 반입까지 금지해 비인도적인 처사를 자행하고 있다. 특히 경찰은 지난 주말부터 평택공장 인근에 지휘소를 차려놓고, 경찰헬기를 통해 주기적으로 저공비행하며 공장안 노조원들을 자극하면서 움직임을 수시로 관찰하고 있다.

 


의료진들이 들어가려고 하자 정문 안의 회사 쪽 직원 20여명은 “들어가려면 법원에 가서 허락 받아 오라”며 문을 걸어 잠갔다. “경찰과 회사 쪽에서 의료진의 신분을 확인하면 출입을 허용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따지자 “평택서장을 데려오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의료진들은 정문 앞에서 연좌시위를 벌였고, 도장공장 안의 노조원들은 카이런 자동차를 불태우며 격렬하게 항의했다. 회사 쪽 직원들은 오후 6시께야 겨우 의사 2명의 공장 진입을 허용하는 등 경찰이 허락한 최소한의 인도적인 조치마저 짓밟았다. 회사 쪽은 평택시에 단수까지 요청했으나 평택시는 “인권침해 요소가 크다”며 거절했다.


대화 대신 강경진압으로 일관한 쌍용자동차와 경찰


쌍용차노조 측은 “공장점거 파업으로 온 신경이 날카로워진 노동자들을 향해 드디어 마지막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며 “사측은 강공으로 짓누르면 모든 것이 해결 될 것이라는 생각을 버려야한다”고 밝혔다. 또한, 쌍용차가 노조를 진압하려고 수면가스와 부모 회유 등 강제진압 계획을 세웠다는 일부 언론보도가 나오자 노동계가 거세게 반발했다. 19일 오전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은 서울 영등포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쌍용차지부 가족대책위 등이 참석한 자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쌍용차는 수면가스 진압계획과 공권력 투입 기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또 “20일 공권력 투입설이 제기됨에 따라, 공권력 투입은 사태의 끝이 아니라 더 큰 파장을 불러올 비극의 시작임을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사측은 “현 사태의 핵심은 지난 5월22일 이후 두 달간 공장을 불법 점거한 노조로 인해 쌍용차가 사느냐 죽느냐에 있다”면서 “이 과정에서 격분한 일부 직원들의 현실성 없는 개인적 주장이 거론된 것 자체는 유감스러운 일이지만, 위험 물질로 공장을 요새화 하고 있는 노조의 행위도 결코 합리화될 수 없다.”고 주장해 수면 가스 사용이 사실임을 간접적으로 인정했다.

 


특히 직원 개개인의 메일을 불법적으로 열람하고 일부 내용을 편집해 언론에 유포한 행위 자체에 대해 쌍용차는 향후 철저한 조사를 통해 법적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혀 책임을 노조 측에 돌리는 파렴치함을 보였다. 내부 제보자가 없이는 입수가 불가능한 자료를 노동조합에서 불법 도청한 것처럼 호도하는 것이야 말로 뻔뻔함의 극치다. 한편, 쌍용차는 더 이상 사태를 장기화할 경우 파산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판단, 오는 20일부터 평택공장 본관과 연구소를 중심으로 2800여 명의 임직원들을 출근시켜 점거농성 중인 노조원들을 압박할 계획을 세워 놓았다. 대화를 하자는 말은 거짓이었음을 분명히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