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1300만원, 자전거 전용 운동복 40만원, 자전거 전용 운동화 35만원, 안전모 28만원, 야외용 안경 30만원, 배낭 10만원, 장갑 3만원…. 최근 자전거 출퇴근을 결심한 윤미연 씨는 직장 동료의 소개로 알게 된 자전거동호회 회원으로부터 현재 가진 자전거와 용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깜짝 놀랐다. 명품과 과시가 자전거에까지 스며든 지 이미 오래다. 자전거 가격은 자신의 소형 자동차보다도 비쌌고, 운동화 가격은 자신의 운동화에 비해 10배나 비쌌기 때문이다. 아무리 비싸도 20만~30만원 정도면 자전거와 용품을 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윤 씨는 자전거동호회원의 이 말을 듣고 난 뒤 자전거 출퇴근을 망설이고 있다.
▲ 자전거는 페달과 바퀴만 달려서 나오고 다른 모든 것은 돈을 주고 부착해야 한다. 21단 정도에서 시작하는 게 좋다. 너무 비싸면 도난 우려도 매우 높다.
남이 흉을 보면 어떻게 할지 싼 자전거를 타다가 다치기라도 하면 어떻게 하나, 이런 저런 걱정이 앞섰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의 지나친 과시 위주의 ‘사치 문화’가 자전거에까지 파고들면서 ‘자전거 대중화’를 가로막고 있다. 수백 만원 또는 수천 만원짜리 명품 자전거와 수십 만원짜리 옷, 헬멧, 운동화 등의 고가 용품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돈 없는 서민들이 자전거를 한 번 타보려고 해도 기가 죽어 포기하게 되는 상황이 나타나고 있다. 자전거 회사의 지나친 고급화 판매 전략이 이를 부추기는 측면이 매우 강해 오히려 대중 확산을 가로막고 있어 소비층 저변확대라는 판매의 기본 전략조차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자전거를 교통수단으로 이용하는 데 고가의 명품 자전거는 필요 없다고 한결 같이 입을 모은다. 이강철 자전거출퇴근운동본부장은 지난 15년 동안 지독하다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자전거만 탔다. 4~5㎞ 이내의 단거리는 물론 10~20㎞의 꽤 먼 거리도 늘 자전거로 이동한다. 그의 자전거는 9년 전 6만1000원을 주고 구입한 ‘생활자전거’다. 이 본부장은 “짐을 실을 수 있는 짐받이가 설치돼 있어 얼핏 보면 촌스럽지만 교통수단으로는 최고”라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그동안 10만원 이상의 자전거를 타본 적이 단 한 번도 없다고 했다.
그는 “우리나라의 자전거 문화가 고가의 명품자전거를 중심으로 형성되는 것이 안타깝다”며 “자전거 가격이 아무리 올랐다고 해도 10만~20만원대 생활자전거와 안전모 정도만 있으면 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자전거로 출퇴근 하는 사람들(자출사)의 회원들은 “자전거는 멋을 부리기 위한 장신구가 아니라 우리의 몸을 이동시키기 위한 교통수단일 뿐”이라며 “자전거에 너무 많은 돈을 투자할 필요도 없고 경제수준에 맞는 자전거를 구입해 일상생활 속에서 자전거를 수시로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자전거를 안심하고 타고 다닐 수 있도록 전용 주차장과 자전거로 출퇴근 하는 사람들이 간단히 샤워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투자를 하는 등 기반 시설부터 바꾸어야 한다. 저소득층부터 일정 금액 이하의 생활 자전거 구입비용에 대한 지원 대책을 세운다면 한 푼이 아까운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자전거 이용자가 피해를 당하거나 가해자가 되었을 때를 대비한 보험 처리도 세워야 안심하고 타고 다닐 수 있다. 전국을 자전거 타고 다니도록 한다는 황당하기 그지없는 계획은 현실성이 매우 떨어지는 소리라는 것은 자전거를 타 본 사람이라면 다 아는 헛소리다. 제발 정신 나간 소리는 그만하고 정책입안자들이 자전거 출퇴근부터 해 보라. (경향신문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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