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지역의 의사를 명확히 전달하겠습니다.
전국위원은 당내에서 국회의원과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아무리 당원이 적어도 일반명부와 여성명부를 할당하는 건 지역의 의사를 잘 전달하라는 것입니다. 회의만 참석하고 오는 전국위원이 아니라 가서 대구지역의 뜻을 잘 전달하는 건 당연한 의무입니다. 회의 가서 자리만 채우는 게 아니라 대구의 당원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 가를 중앙당에 분명히 전하겠습니다. 전국위원은 이런 역할을 수행하라고 당권을 위임받았습니다.
둘, 여성ㆍ청년학생 등 소수자의 목소리를 가장 먼저 듣겠습니다.
당내의 소주인 여성과 청년학생, 장애인 동지들의 목소리를 먼저 듣고 전국위원회에 가서 전하겠습니다. 이 땅의 절반이 여성이듯 비록 여성 당원들이 소수이긴 하지만 절반이라는 자세로 성인지적 관점을 명확히 갖고 임하겠습니다. 우리 당의 미래 세대이자 희망인 청년학생들의 요구가 무엇인지, 그들의 정치적인 요청이 어떤 것인지 귀담아 듣고 꼭 전하겠습니다.
셋, 타 지역과 연대해 재정이 열악한 시도당의 교부금 증액을 요구하겠습니다.
대구는 당원도 적고 당권자들이 적어 재정이 매우 열악합니다. 강원도당과 제주도당, 대전시당이 우리와 사정이 비슷합니다. 평등은 역차별을 전제로 하는 것임을 우린 잘 압니다. 당원이 많아 재정 자립이 가능한 지역과 열악한 지역의 교부금을 획일적으로 규정하는 건 평등과 소수자 배려의 정신에 맞지 않습니다. 평등은 역차별을 전제로 한다는 건 당연합니다. 이런 문제를 풀기 위해 수도권의 전국위원들을 만나 협상을 해 재정 문제를 풀도록 하겠습니다.
넷, 민주적인 당 운영을 위한 당헌ㆍ당규 개정 운동을 시작하겠습니다.
현 당헌ㆍ당규는 대표에게 지나치게 권한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조승수 대표가 일방적으로 통합안을 대의원대회에 상정할 수 있었던 것은 대표의 권한을 제어할 방법이 당규에 명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김은주 대행 시절 자신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의장석을 점거하는 등 회의진행 조차 방해한 것은 대표의 권한이 ‘전국위원회 소집과 진행’이라고 당헌에 명시되어 있기 때문이란 걸 악용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뿐만 아니라 인사권을 가진 대표가 자신의 사람을 마구 임명하면 조직이 막을 방법이 없는 게 현 당규입니다. 당규에 대표가 임명하는 사무총장이 인사위원장을 맡고 있는 것은 심각한 모순입니다. 예결산위원회와 마찬가지로 전국위원회 산하 기구로 인사위원회를 두고 외부 인사 2명을 포함하는 형태로 구성하면 투명하게 인사가 이루어지는지 감시와 조직적인 제어가 가능합니다. 이는 당의 민주적인 운영과 직결된 문제입니다.
다섯, 생태문제를 진보신당의 핵심의제로 확산하겠습니다.
평등ㆍ평화ㆍ생태ㆍ연대를 내걸었지만 생태 문제는 악세사리로 전락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환경파괴에 맞서 싸운 경험과 생태 문제를 고민한 것을 바탕으로 생태문제가 우리 당의 주요 의제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노동정치를 말하는 사람이 우리 당에는 많으나 녹색정치를 말하는 당원은 아직 소수입니다. 균형을 맞추려면 녹색정치를 주장하는 전국위원이 많아야 합니다. 제가 그런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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