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1회 칸국제영화제가 5월14일 개막했다. 데이비드 린치가 직접 찍은 포스터를 팔레(영화제 메인 상영관)의 지붕에 걸어놓은 올해 영화제의 비공식적인 모토는 ‘덜 화려하게 더 내실 있게’다. 작년 60살 회갑잔치처럼 번지르르한 잔치 분위기 없이 진짜 발견의 재미를 주는 실속있는 프로그래밍을 지향한다는 이야기다. 심각한 미국의 경제 침체와 달러화의 약세로 할리우드 스타들의 방문은 어차피 줄어들 수 밖에 없는 운명이다. 거대 제작사들 조차 예년처럼 파티에 돈을 갖다 부을 형편이 아니다. 하지만 기자와 비평가들로서는 손해볼 게 별로 없는 장사다. 집행위측이 일찍이 “초청작 숫자의 인플레이션은 거부한다”고 단언하며 ‘가벼운 영화제’를 표방한 덕에 경쟁부문 프로그래밍이 예년보다 훨씬 알차졌기 때문이다.
상영작 수도 크게 늘어난 편은 아니다. 올해 영화제 공식부문에는 경쟁부문 22편을 포함해 모두 57편의 장편영화가 초청됐다. 그 중 55편이 전 세계에 처음으로 공개되는 ‘월드 프리미어’다. 칸영화제가 전통적으로 사랑해온 거장들의 이름은 올해도 여전하다. ‘아들’로 황금종려상을 받았던 다르덴 형제는 ‘로나의 침묵’으로 칸을 찾았고 ‘팔레르모 슈팅’의 빔 벤더스도 익숙한 걸음으로 레드카펫을 밟을 예정이다. 하지만 그보다도 더 흥미로운 건 칸이 새롭게 발견한 대륙의 영화들이다. 올해 칸영화제는 그간 극진하게 대우해온 한국과 일본으로부터 고개를 돌려 동남아시아와 남미로 윙크를 보냈다.
부산영화제에서 먼저 발견된 싱가폴 감독 에릭 쿠와 필리핀 감독 브리얀테 멘도자는 각각 신작 ‘나의 마술’과 ‘세르비스’로 칸영화제 경쟁부문에 처음으로 입성하는 개가를 이뤘다. 지난 몇 년 간 꾸준히 성장해 온 라틴 아메리카 영화의 강세 또한 인상적이다. 칸의 적자 월터 살레스의 신작 ‘Linha De Passe’, 걸작 ‘홀리 걸’을 통해 국내에도 소개된 아르헨티나 여성작가 루크레시아 마르텔의 신작 ‘머리 없는 여자’(La Mujer Sin Cabez), 파인컷의 서영주 대표가 공동으로 제작을 맡은 아르헨티나 감독 파블로 트라페로의 ‘레오네라’가 황금종려상의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감독 주간에 출품된 리 산드로 알론소의 ‘리버풀’까지 포함시킨다면 작년 루마니아를 잇는 올해의 주연은 역시 아르헨티나라고해도 과언이 아닐 듯하다.
축제의 주인 자리를 내주었을지언정 한국 영화인들이 자축연을 벌이지 못할 이유까지는 없을 듯하다. 영화제 폐막을 하루 앞둔 24일 토요일에 월드 프리미어를 갖는 김지운 감독의 신작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은 특히 아시아 기자들과 일본 마케터들 사이에서 화제다. 현지에서 만난 일본인 마케터들은 “제작사가 지나치게 높은 가격을 제시한 탓에 아직 구입을 결정하지는 못했으나 어떤 영화일지 궁금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비경쟁 심야상영 부문의 ‘추격자’는 신인 감독에게 수여하는 황금카메라상 후보작이며 봉준호 감독이 참여한 옴니버스 영화 ‘도쿄!’역시 ‘주목할 만한 시선’의 화제작 중 하나다. 제61회 칸국제영화제는 오는 25일까지 열흘간 열릴 예정이다. (시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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