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

광우병 방송에 인터넷은 내란 중

녹색세상 2008. 5. 4. 04:29
 

“PD 수첩 광우병 편 심장이 뛰어서 잠을 이룰 수 없습니다.” (ID : 호호호)

“가난하니 맛있게 美 쇠고기 먹겠다.” (ID : 한시인)

“사형선고 받은 기분입니다.” (ID : river)

“이명박 탄핵하면 쇠고기수입 백지화 가능한가요?” (ID : MJ TIME)

“PD수첩 어머니 모시고 보고나서 한동안 멍하니...” (ID : Reflections)

 

 

지난 29일 MBC TV 시사프로그램 ‘PD수첩’이 광우병에 대한 내용을 다룬 직후 누리꾼들의 반발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여파 탓에 이명박 대통령의 미니홈페이지가 최근 한미 쇠고기 협상과 관련한 비난성 댓글 폭주로 인해 일부 폐쇄됐는가 하면 각종 포털싸이트 게시판, 까페, 블로그 등에도 정부를 질타하는 목소리가 줄을 잇고 있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PD수첩’이 이를 통해 광우병에 대한 비교적 자세한 설명과 함께 관련 동영상, 자료들을 여과 없이 내보내 그 위험성을 경고한 것이 충격으로 다가왔다는 분위기가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해당 방송분 초입, 최근 미국에서 큰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던 ‘휴메인 소사이어티’(Humane Society)의 동영상은 가히 충격적이라는 누리꾼들의 반응이다.

 

  ▲ 이명박 대통령 미니홈페이지의 1촌 글쓰기가 폐쇄돼 있는 모습 (사진: 이명박 대통령 미니홈페이지 캡쳐)   



 ‘PD 수첩’ 동영상에 누리꾼들 ‘발칵’


이 동영상에는 제대로 서 있지도 못하고 주저앉는 소(다우너 소)를 미국 도축장에서 강제로 일으켜 세우는 장면을 담고 있으며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인부들은 전기 충격기 등의 방법으로 소에게 충격을 줘 일시적으로 일으켜 세우는 모습을 담고 있다. 소가 주저앉는 증세는 주로 광우병에 걸린 소에게 나타나며 미국은 2003년 광우병 발생 이후 주저앉는 증상을 보이는 소의 도축을 금지하고 있다는 것. 그러나 최초 검사만 통과한 이후에 주저앉는다면 도축이 가능하다고 ‘PD수첩’은 전했다. 이후 일시적으로 일어난 소가 최초 검사만 통과된다면 이후 주저앉는 증상이 다시 발생된다 하더라도 이를 무시한 채 그래도 식재료로 사용된다는 설명이 곁들여졌다. 이를 두고 ‘PD수첩’ 제작진은 동영상에서 소개된 소들이 광우병에 걸렸다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광우병이 아니라고 판단할 수도 없다는 해석을 내놨다.


그러면서 이 소들이 이미 도축돼 식용으로 시장에 팔려나갔다는 사실을 전했다. 다시 말해 앞서 보인 증상을 가진 소들에 대한 면밀한 검사가 병행되지 않은 채 그대로 식탁위로 오른다는 점을 강조한 것. 이와 함께 ‘PD수첩’은 인간광우병에 걸린 것으로 의심되는 미국인 고 아레사 빈슨의 집을 방문, 사망 이전 시야가 흐려지고 걷는 것이 정상적이지 않은 증상을 보인 아레사 빈슨이 현지 병원 MRI 검사 결과 인간 광우병 가능성이 있다는 진단을 받은 사실을 확인하기도 했다. ID ‘세상을 좋아한다’는 “앞으로 (이 대통령이) 대통령직을 수행할 수 있을까? 초등학생부터 나이 든 어른들까지 인터넷을 할 줄 아는 사람은 모두 대통령에게 욕하는데”라면서 “앞으로 4년 10개월 동안 어떻게 국민의 신뢰도 없이 대통령직을 수행할 수 있을까? 이정도면 스스로 내려와야 되는 것 아닌가?”라고 비꼬았다.


“자기 손으로 MB와 한나라 찍은 사람은 몰라도....”


ID ‘river’는 “이제 재수 없으면 뭘 먹어도 (광우병에) 걸리는 것 아닙니까”라면서 “정말 최악의 상황인 수돗물에까지 프리온단백질(광우병 감염인자)이 들어간다면 감기 옮는 것 마냥 전국이 광우병에 걸릴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자기 손으로 이명박과 한나라당을 찍은 사람들은 몰라도 나머지 사람들은 무슨 죕니까”라면서 “이제 막 초등학생이 된 아이가, 중학생이 된 아이가 갑자기 쓰러지며 소리를 지르고 울부짖으며 죽어가는 걸 어떻게 봅니까. 그게 곧 현실이 될 텐데. 너무 무섭습니다.”라고 근심어린 반응을 보였다. ID ‘B_애교’는 “처음에는 광우병 PD수첩 등등 뭐가 이래 시끄럽나 하고 해서 봤었는데 동영상보니깐 진짜 기가차서 말이 안 나온다”면서 “결국 한마디로 다 죽으라는 소리”라고 일갈했다. 이어 그는 “정말 돈만 있다면 지금 바로 당장 이민가고 싶다. 무서워서 어디 대한민국에서 살겠나”라고 덧붙였다. (데일리기사)